본 콘텐츠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부모님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로, 학부모 ON누리(http://www.parents.go.kr) 사이트에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. ※ 본 과정은 ’20. 3월부터 학부모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제공 예정 |
콘텐츠명:「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초.중.고 교육과정」 차시 | 주제 | 소주제 | 1 |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상은? (15분) | 미래 사회 우리 교육의 대응은? (5분) ‣교육패러다임의 변화, 미래사회의 변화 (저출산시대, 4차산업혁명, 교실공간의 디지털화, 융합 등) | 창의융합형 인재란? (5분) ‣시대를 이끌어온 인재들은 문과일까요? 이과일까요? ( ‘레오나르도 다빈치, 정약용 등’) ‣우리 아이는 어떤 인재일까요(부모의 상 VS 아이들 바람) |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! 무엇을 잘해야 할까요? (5분) ‣‘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?’ vs ‘무엇을 할 수 있는가?’ ‣핵심역량,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? | 2 |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배울까요? (15분) |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렇게 변화되었습니다. (5분) ‣핵심역량 반영, 교과의 학습량 적정화, 교실수업개선 등 |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, 이렇게 진행합니다. (5분) ‣역량 기반 교육과정이란 ‣역량이 반영된 수업, 평가는? ‣달라지는 학교문화, 교사공동체, | 초중등학교 이렇게 달라집니다. (5분) ‣생각하는 교육(스스로 알아가는 법을 깨달게 하겠습니다.) ‣토론과 체험으로 능동적인 참여, 학생맞춤형 교육 | 3 | 초등학교 이렇게 달라집니다. (15분) | 배움이 일어나는 초등학교 교육 (5분) ‣기본습관, 기초능력, 바른 인성 함양 등 ‣건강한 생활습관 및 풍부한 학습경험 ‣학습과 생활에서 기초능력, 상상력 함양 | 놀이로 배운다. 놀이와 체험중심 교육! (5분) ‣수업형태의 변화, 공간변화 ‣쉬는 시간 확대, 다양한 시간표를 통한 융통성제공 ‣놀이와 체험중심의 수업 | 신나는 수업으로 학교가 즐거워졌어요(5분) ‣코딩교육, 안전한 생활 수업 등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