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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중독 비상대책반 임무숙지를 위한 교육자료
작성자 성미진 등록일 11.05.21 조회수 125
 

식중독 비상대책반 임무숙지를 위한 교육자료

   

1. 감시체계 구축 및 운영

     ○ 담임교사는 매일 결석, 조퇴, 지각한 학생의 수와 그 이유를 파악하여 평소와 다른 양상이 나타나는지의 여부를 모니터링 한다.

     ○ 보건교사는 담임교사의 모니터링 결과와 보건실 이용자의 수, 주요 증상을 평소와 비교하여 집단환자 발생여부를 모니터링 한다.

     ○ 집단발생으로 의심되면 학교장은 교육청과 보건소에 신속히 보고(신고)한다. 

  

학 생

담임교사

보건교사․학교장

교육청/보건소

     (설사등 증세)    (학급별 환자파악)   (학교별 환자집계․분석)  (지역전체 모니터)

<학교 집단환자 감시체계>   

2. 식중독 대책반 구성

     ○ 총괄대책반 : 각 대책반의 지휘․감독, 학교운영위원회 소집 및 대책 논의, 언론보도에 대응, 치료 및 보상대책, 급식재개 등

     ○ 환자파악반 : 기 발생환자 및 의증환자 등 추가 발생현황 파악

     ○ 환자이송반 : 환자의 후송, 입원학생 관리 등

     ○ 역학조사 협력반 : 보건당국의 역학조사, 검체채취, 소독 등 업무협조

     ○ 학사대책반 : 가정통신문 발송 등 학부모 협조유도 및 수업결손 대책 마련 등

 

 

 

 

 

총괄대책반

반    장 : 배용진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환자파악반

담임교사

 보건교사 : 박헌수

 

 

환자이송 및 관리반

전교직원

행정실장

 

 

역학조사협력반

영양교사 :성미진

조리실무원 :유   숙

조  리 원 :이이순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김점미

 

학사대책반

교    감(김응권)

분 교 장(홍성의)

교무부장(송미숙)

연구부장(황영옥)

3. 역학 조사 시 역할 분담

구   분

역  할  및  임  무

학 교

담임교사

∘설사환자 파악 및 역학조사 협조

∘보건교육 실시 등

보건교사

∘설사환자 모니터자료 취합, 정리, 분석

∘보건실 이용환자에 대한 실태파악, 분석

∘보건교육 기획 및 실시 등

영양교사

∘보존식 확보

∘안전한 급식 및 식수제공 등

교   육  청

∘역학조사의 원활한 진행 협조

보   건  소

∘역학조사 및 가검물 채취

∘환자치료 및 필요시 입원격리 등

시․군․구청의 식품위생관련부서

`∘원인추정 음식 및 가검물 채취 등

∘식품유통, 반입상황, 조리, 이동경로에 대한 계통조사


 4. 보건당국과의 협조사항

   학교에서 식중독 등 집단환자 발생시는 신속하고 원활한 사태수습과 보건당국의

   정확한 역학조사를 위하여 교육청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된다.

   - 학교의 협조 사항

동일원인으로 추정되는 동일증세의 식중독 증상 환자가 2명이상 발생한 경우

   교육청과 보건소에 즉시 신고한다.

▷ 보존식을 폐기하지 않으며, 음용수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지 않는다.

  ☞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해 현장을 보존하고 보건소의 역학조사 가검물 수거이후 폐기 및 소독을 실시한다.

▷ 학년 반별로 복통 및 설사증상이 있는 학생을 신속히 파악하여 최초 발병일시 및 급식 여부를 기록한다. 질병에 따라 잠복기가 긴 질환이 있으므로 매일 환자 현황을 파악하여 신환자를 추가로 기록한다.

   ☞ 실제 환자가 아닌 학생이 환자로 파악되지 않도록 유의한다.

▷ 질병 확인을 위한 보건소의 환자 채변 및 설문조사에 협조한다.

▷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학부모에게 식중독 등 발생사실을 통보하고,가정에서

   발병시 보건소 또는 인근 의료기간의 진료를 받도록 지도한다.

▷ 손씻기, 물 끓여먹기 등 학생 위생교육을 강화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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